라그나로크M, 122개 지역에서 롱런... 그 기록은?

2021년 08월 25일 15시 57분 21초

'누적 다운로드(2021.6.30기준) 1억 2천만 이상, 2018~2020년 3년 연속 가장 사랑받는 한국 게임 2위 기록(글로벌 한류 트렌드 2021)'은 그라비티의 대표 IP '라그나로크'가 세운 기록이다.

 

그라비티는 다양한 라그나로크 IP 게임을 출시하며 잇따른 성공을 거둬 라그나로크를 글로벌 IP로 자리매김 하는데 성공했다. 현재 전세계 1억 2천만 이상의 유저들이 그라비티의 게임을 다운로드할 정도로 브랜드 인지도가 성장했으며 이와 함께 실적도 수직 상승했다. 그리고 그 기록의 선봉에는 그라비티의 대표 모바일 MMORPG인 '라그나로크M'이 있다.

 


 

라그나로크M은 다양한 기록을 세운 그라비티의 흥행작으로 꾸준히 글로벌 인기를 유지하며 롱런하고 있다. 이 게임은 국내 론칭 직후 최고 매출 애플 1위, 구글 3위를 석권했으며 매출 탑 5위 내에 수개월 순위를 유지하며 상당한 인기몰이를 했다.

 

동남아시아에서의 성과는 더욱 놀라웠다.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지역 론칭 직후 구글 최고 매출 1위를 석권했으며 출시 6일 만에 26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당시 라그나로크M의 게임성이 집중 조명되었으며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모바일에 잘 이식한 고퀄리티의 모바일 게임'이라는 인정을 받았다. 동남아시아 지역은 연간 5% 이상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신흥 게임 시장으로 국내 게임사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기였기에 이같은 성과는 더욱 고무적이었다.

 

이후에도 그라비티는 북미, 대만, 남미, 오세아니아, 일본, 유럽 등 다양한 지역에 라그나로크M을 글로벌 론칭하며 인기를 이어나갔다. 현재 이 게임은 전세계 122개 지역에서 서비스 중이며 글로벌 3천 6백만 (2021.6.30 기준)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가장 인기가 높은 시장은 단연 동남아시아 시장이며 대만 시장도 국민 게임이라 여겨질 정도로 높은 인지도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라그나로크M이 대단한 이유는 출시 직후의 매출 순위 석권과 압도적인 다운로드 수뿐 아니라 롱런하고 있다는 점이다. 신작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출시 직후부터 꾸준하게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MMORPG는 많지 않으며 전세계적으로 롱런하는 게임은 더욱 더 손에 꼽힐 정도다. 또한 라그나로크M의 글로벌 열풍은 '현재 진행 중'으로 앞으로도 쭉 이어질 전망이다.

 


 

이렇듯 라그나로크M은 PC MMORPG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모바일에 이식한 첫 번째 모바일 MMORPG이자 전세계적으로 대대적인 성공의 시작점에 있는 그라비티의 대표적인 모바일 MMORPG라는 점에서 특별하다.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M의 업데이트 및 안정적인 서비스로 게임 인기를 지속하고 전 세계적인 라그 광풍을 이어갈 예정이다.

 

먼저 8월 23일 북·남미, 오세아니아, 8월 24일 대만, 한국, 8월 27일 동남아시아 지역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신규 지역 코모도 섬과 신규 직업 건슬링거가 업데이트되며 신규 콘텐츠 동화 왕국, 신규 던전 코모도 열도 등이 추가되어 유저들에게 어필할 예정이다.

 

그라비티 김진환 사업 총괄 이사는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M과 함께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M이 오랫동안 유저분들에게 사랑받는 롱런하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또한 라그나로크M으로 쌓아온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라 전했다.

 

라그나로크의 글로벌 인기와 함께 그라비티의 실적은 2016년 흑자 전환한 이래 5년 연속 자체 신기록을 경신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2019년 1분기 매출은 동남아, 북남미, 오세아니아 지역에서의 라그나로크M 실적이 반영, 상장 이래 분기별 매출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그라비티의 2021년 상반기 누적 실적은 전년 상반기 누적 대비 상승하며 실적 질주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M과 함께 다양한 라그나로크 IP 기반의 타이틀로 글로벌 성공을 이어갈 예정이다. 먼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흥행에 대성공한 모바일 MMORPG '라그나로크X: Next Generation'을 9월 베트남 지역에 론칭 예정이며 8월 26일에는 태국 지역에 Ragnarok The Lost Memories(해외 명칭: Ragnarok The Lost Memories: Hymn of the Valkyrie)를 론칭한다. 또한 차기작 ‘라그나로크 프로젝트S(가칭)', '라그나로크 비긴즈(PC MMORPG) 등을 준비하고 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